티스토리 뷰


감자 보관방법 알아보기


감자는 일반적으로 습기가 적고 서늘한 곳에 저장을 합니다. 감자는 습기를 싫어하므로 통풍이 잘되는 곳에 두고 하나 하나 신문지에 싸서 보관하면 습기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하나 하나 신문지에 싸서 보관하지 못하는 경우는 감자가 들어 있는 상자 자체에 신문지를 깔아서 저장하면 됩니다. 




감자는 빛에 약하고, 약간의 빛에도 광합성을 해서 표면이 녹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때문에 상자에 보관하는 경우에는 상자 위에 신문지를 씌우거나 검은 비닐을 씌우는 것이 좋습니다. 



감자 보관 최적의 온도는 5도 전후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여름철에는 상온 보관보다 냉장 보관하는 것이 더 오래 보관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냉장고에 혹은 야채실에 감자를 그대로 저장을 하면 건조해서 감자에 주름이 생기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감자를 하나씪 신문지에 싸서 냉장고 야채실에 보관하면 건조를 막을 수가 있습니다. 




자른 감자는 그릇에 물을 넣고 중간 칸막이를 해서 보관합니다. 중요한 것은 감자가 직접적으로 물에 닿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그릇 위는 랩을 씌워서 냉장 보관을 해야 하는데요. 그냥 보관하면 감자 표면이 검게 변색되기 때문에 겉만 살짝 데쳐서 보관하면 변색을 막을 수 있습니다. 



자른 감자의 유통 기한은 먹을 수 있을 정도의 기간은 1주일입니다. 하지만 영양 등을 고려한다면 당일에 모두 사용하는 것이 더욱 나을 것입니다.



삶은 감자를 저장하는 방법은 마찬가지고 그릇에 넣어서 중간에 칸막이를 하고 랩을 씌워 보관을 하면 됩니다. 칸막이 아래 부분에는 약간의 물을 넣어주면 되구요. 



삶은 감자의 유통 기한은 냉장 보관으로 하면 약 4일 정도이고, 맛있게 먹으려면 당일이나 다음날 정도까지만 보관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감자는 되독록 냉동 보관은 피하도록 해야 합니다. 굳이 냉동 보관을 하려면 감자를 삶아서 조각내 지퍼 백에 보관하면 오래 둘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유통 기한은 약 2주에서 3주 정도입니다.


댓글